485 word3

네이버 블로그 비공개

%ED%95%9C%EB%8B%AC100%EB%8B%AC%EB%9F%AC word3

17000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비공개로 블로그의 글을 돌려야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각자의 사정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가장 많이 비공개로 글을 수정하는 경우는 아무래도 저품질로 우려되는 글을 작성하였거나

혹은 블로그 검색 노출이 되면 안되는 글일 경우 비공개로 돌리곤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을 비공개로 바꾸는 세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까합니다.

1 . 내 블로그 글 리스트에서 관리모드로 비공개 글을 바꿀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PC 전용 화면으로 접속한다음 글 리스트의 아랫쪽 부분 [ 관리자 열기 ] 버튼을 클릭합니다.

179 word3

이 버튼을 클릭하게되면 아래 티온캡으로 찍은 스크린샷처럼 왼쪽편에 체크박스가 생깁니다.

비공개할 블로그 글을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아래쪽 [ 설정 변경 ] 클릭하면 [ 글 설정 변경 ]  팝업창이 뜹니다.

이때 [ 공개설정 ] 체크하여 [ 비공개 ] 항목을 선택해주고 확인 버튼을 눌러 비공개 글로 만들 수 있습니다.

948 word3

 

이렇게 하면 원하는 글을 바로바로 체크하여 비공개로 만들 수 있습니다.

 

2 . 내 블로그 글 하나를 클릭하여 [ ººº ] 버튼을 클릭하여 [ 수정하기 ] 버튼으로 글을 비공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이 부분은 PC와 모바일 동일합니다.

485 word3

이 부분을 이용하게되면 글 수정도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글의 제목과 본문을 함께 수정하면서 비공개로 바꾸실려면 이렇게 수정해야합니다.

[ 수정하기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글 발행할때처럼 나옵니다. [ 발행 ] 버튼을 눌러야지만 [ 공개설정 ] 항목이 나오는데 [ 비공개 ] 항목을 선택하고 발행을 눌러야지만

글이 비로소 비공개로 바뀌게됩니다.

이때 많은 오해를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수정하기 버튼을 누르는것과 위의 1번항목처럼 관리모드로 비공개를 하는것은 글을 수정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수정이 아니다 라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둘다 같은 수정이며 Database 쿼리문만 다를뿐이지 실제로 기록되는 DB정보는 동일합니다. 1번항목도수정이고 2번항목도 수정이고 아래에 있는 3번항목도 수정입니다.

※ 결국 글을 비공개로 바꾼다는것은 글을 수정하는것과 동일한 효과로 이어지게되니 너무 잦은 비공개를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316 word3

 

3 . 카테고리를 미리 비공개로 만들어놓고 관리모드 혹은 글 수정하기를 눌러 그 비공개 카테고리에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 참고로 저는 이 방법을 권하지 않습니다. 특히 아래 첫번째로 소개하는 글 다수를 체크해서 이동하는방법!

이 방법이 나쁘다 좋다 그러한 부분이 아니라 카테고리 전체를 비공개로 돌린다음에 저품질이 잠시 걸렸다 풀려난분들을 많이 보았기에

(물론 네이버 측에서는 이것은 저품질이 아니라 검색 알고리즘이 블로그 지수 등 파악하기 위해 일시적일수 있다고 할수도 있지만!!)

저는 괜히 잘 나가시는 블로그를 제가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진행하다 블로그 지수가 떨어진다거나 최신순 저품질에 걸리는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982 word3

위의 방법은 1번항목처럼 [ 관리자 열기 ] 버튼을 눌러 옮길 글을 체크하고 이동 버튼으로 비공개 카테고리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방법은 2번항목처럼 [ 수정하기 ] 버튼을 클릭하여 [ ººº ] 버튼을 클릭하여 글설정을 바로 비공개가 아닌 비공개 카테고리로 변경하고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방법은 하나씩 옮기는것이기때문에 위의 다수의 글을 이동하는것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위의 방법은 다수의글을 한꺼번에 옮기다보니 정말 위험하지만 아래 방법은 글을 숨기기 위해 다른 카테고리로 하나씩 이동하는거라 한두개 옮기시는 분들은 아래 방법으로

진행하셔도 괜찮습니다. 물론 한두개를 위의 방법으로 하시는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88881

 

제가 말씀드리는 위험한 방법이란?

한꺼번에 대량으로 다수의 글을 비공개로 만들때입니다.

혹은 특정 카테고리에 글이 수십개 수백개가 있는데 그 전체 카테고리를 비공개로 변경할때의 경우입니다.

676 word3

 

블로그에 문제가 생길경우 블로그 글을 비공개로 돌린다고 문제가 해결되는것은 아닙니다.

본문에 잘못된 글이 무엇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원인을 찾아 수정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폭탄을 비공개로 만들어서 숨긴다하여 그 폭탄을 네이버측에서 모르는게 아닙니다.

 

문제가 되는 글이 있다고 판단할시에는 바로 그 문제점을 확인하시고 수정하셔서 블로그 검색 노출이 잘 되도록 하셔야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3가지 블로그 비공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살펴보시고 필요한 경우에 글을 비공해, 공개 하시기 바랍니다.

 

99998